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상에는 매우 다양한 홈시큐리티 관련 예제들을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 일회성인 경우가 많이 있는데 1~2년간 한 프로젝트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면서 상용화에 가깝게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어 소개한다.


https://hackaday.io/project/587-home-security


Home security project based on atmega and ardunio. MQTT gateway for data gathering.


저자 블로그 사이트 : http://openhomesecurity.blogspot.cz/

소스코드 Github : https://github.com/vysocan/OpenHomeSecurity


웹서버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WebUI로 쉽게 센서데이터와 원격제어를 간략하게 실시할 수 있다.

간단하게 사용예를 동영상으로 찍어놓은 것을 보자.



문에 센서를 장착해서 열리고 닫히는 상태를 인지하도록 해 두고 간단한 키를 이용하여 알람 시스템을 켜고 끌 수 있도록 구현해 둔다.

동영상에서 보면 녹색 불이 들어온 상태에는 알람시스템이 꺼져 있는 상태이다.

키를 한 번 대면, 빨간 불이 깜빡이면서 알람시스템이 켜지는 소리가 나오면서 동작이 시작된다.

이때 문을 열게 되면 이를 인지하여 경고음이 계속 울리게 된다. (내부적으로 SMS로 외부로 알려주는 기능도 구현되어 있다.)

정상적인 주인이라면 자신이 가진 키를 다시 한 번 대 주면 다시 알람시스템이 꺼지면서 녹색불이 들어온다.

이처럼 간단하게 자신이 구현한 기능보드로 홈 보안 시스템을 설치한 예를 볼 수 있다. 


참고로 동영상에 사용된 키는 아래 사이트에서 정보를 뒤져볼 수 있다.

https://www.maximintegrated.com/en/app-notes/index.mvp/id/3808




WebUI의 최신 사용법에 대해서 블로그에 동영상으로 설명하고 있다. 로그정보나 센서 데이터를 쉽게 볼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다.



기존에 WIZnet의 WIZ820io 모듈을 이용하여 Ethernet connectivity를 연결하고 있었다.

최근에 새로운 W5500 칩을 이용한 보드를 새로 디자인 하여 좀 더 최근의 소스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RS485관련 기술도 소개하고 있다. 센서나 RF 칩셋들을 연결할 때 사용하고 잇다.

http://openhomesecurity.blogspot.cz/2015/01/rs485-protocol.html


이와 관련된 모든 소스는 GitHub에 공개하고 있으므로, 일일히 뜯어보면 많은 기술을 배울 수 있다.

https://github.com/vysocan/OpenHomeSecurity



기타 관련된 다른 많은 Smart Home 예제들도 소개해 보면,

이전 글로 여기에도 많은 예제들을 소개해 두었다.

댁내의 센서, 문, 전등등을 간단하게 SmartPhone을 이용하여 제어하는 예를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비슷한 예. APP Inventor를 이용하여 쉽게 안드로이드 앱을 구성하는 예도 포함되어 있다.

아두이노, Zigbee, Ethernet 을 이용한 Smart Home Kit 
중국자료이긴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DIY 해 볼 수 있도록 자세하게 소스/설명이 다 들어 있는 총정리 자료 같은 보물이다.
아래 그림의 준비된 하드웨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아주 간단한 Arduino를 이용한 감지 시스템, 초보자가 따라해 보기에는 최고인듯


이상 즐 IoT DIY ~






B로그0간

개발 관련 글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