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나 Vim에서 특정 문자열 위치에 가서 그 문자열과 같은 이름을 가진 파일을 바로 여는 기능은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1. 문자열 검색: 먼저, 파일 내에서 찾고 싶은 특정 문자열을 검색해야 합니다. /문자열 명령어를 사용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자열은 찾고자 하는 문자열입니다.

  2. 커서 이동: 검색된 문자열 위치로 커서가 이동하면, 그 문자열이 포함된 라인에 커서가 위치하게 됩니다.

  3. 문자열과 같은 이름의 파일 열기: 이제 그 문자열과 동일한 이름을 가진 파일을 열기 위해, gf (go to file)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은 현재 커서 위치의 단어나 문자열을 파일 이름으로 간주하고 그 파일을 엽니다. 단, 이 파일이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에 존재해야 합니다.

예시:

  • /myFile.txt를 입력하여 myFile.txt 문자열을 검색합니다.
  • 검색된 문자열에 커서가 위치한 상태에서 gf를 누릅니다.
  • 만약 myFile.txt 파일이 현재 디렉토리에 있다면, Vim은 그 파일을 열 것입니다.

만약 해당 파일이 다른 디렉토리에 위치해 있다면, :set path+=/path/to/directory 명령을 사용하여 Vim이 검색할 디렉토리의 경로를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파일이 /home/user/documents 디렉토리에 있다면, :set path+=/home/user/documents 명령을 사용하여 이 경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Vi나 Vim에서 특정 문자열을 찾아 그 문자열과 같은 이름을 가진 파일을 바로 열 수 있습니다.

이전 화면 복귀

네, Vim에서 gf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을 열었다가 이전 파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는 :bp (이전 버퍼로 이동) 또는 Ctrl-o (이전 커서 위치로 이동)입니다.

  • :bp 명령어: 이 명령어는 이전 버퍼로 돌아가게 합니다. Vim에서는 열린 파일 각각을 버퍼라고 부르며, :bp 명령어는 이전에 열려 있던 버퍼(파일)로 이동합니다. 여러 파일을 순차적으로 열었다면, 이 명령어로 역순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Ctrl-o (컨트롤 키와 o 키 동시에 누르기): 이 키 조합은 사용자가 이전에 있었던 위치로 돌아가게 합니다. 예를 들어, gf 명령어로 파일을 열었다면, Ctrl-o를 누르면 파일을 열기 전의 위치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점프 명령어(jump command) 후에 매우 유용하며, 여러 단계를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bpCtrl-o의 차이점:bp가 버퍼(파일) 사이를 이동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Ctrl-o는 이전 커서 위치로 돌아가는 데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gf로 파일을 열고 나서 바로 이전 파일로 돌아가고 싶다면, :bp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정확한 이전 커서 위치로 돌아가고 싶다면 Ctrl-o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연 파일로 복귀

Ctrl-o를 사용하여 이전 위치로 돌아간 후 다시 앞으로 가고 싶다면, Ctrl-i (컨트롤 키와 i 키 동시에 누르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Vim에서 Ctrl-oCtrl-i는 각각 점프 목록을 뒤로 및 앞으로 이동하는 데 사용되어, 사용자가 이전에 방문했던 위치들 사이를 앞뒤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 Ctrl-o: 점프 목록에서 이전 위치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파일로 이동하거나, 검색 결과로 이동한 후에 사용했던 위치로 돌아가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trl-i: Ctrl-o의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여, 점프 목록에서 다음 위치로 이동합니다. Ctrl-o를 사용해 이전 위치로 갔다가 원래 위치로 돌아오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gf를 사용하여 새 파일을 열고, Ctrl-o로 이전 파일로 돌아간 후, 다시 방금 전에 열었던 파일로 돌아가고 싶다면 Ctrl-i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키 조합들은 Vim에서 효율적인 문서 탐색을 위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B로그0간

개발 관련 글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