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성능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를 아래에 레퍼런스 해서 적어두었다. 넷플릭스의 고급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명령어도 그냥 일반 적인데, 자세히 결과를 뜯어보고 그중에서 성능분석을 위한 요소를 잘 뽑아 쓰는것 같다.

아무튼 정리해놔야 지식이 되는건 진리이다!!

 

https://netflixtechblog.com/linux-performance-analysis-in-60-000-milliseconds-accc10403c55

 

Linux Performance Analysis in 60,000 Milliseconds

You log in to a Linux server with a performance issue: what do you check in the first minute?

netflixtechblog.com

Netflix 성능 엔지니어링 팀이 Linux 시스템에서 표준 도구를 사용하여 최적화된 성능 분석을 위한 첫 60초를 보여줍니다.

요약 - 빙 코파일럿을 통한 정리

Linux 서버에 성능 문제가 있을 때 로그인하면, 첫 1분 동안 다음 10개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시스템 리소스 사용량과 실행 중인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오류와 포화 지표를 찾으세요. 이들은 해석하기 쉽습니다. 그 다음 리소스 사용량을 확인하세요.
  • 포화는 리소스가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작업을 해야 할 때 발생합니다. 요청 큐의 길이나 대기 시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이 명령어들은 USE Method (Utilization-Saturation-Error Method, 성능 병목 현상을 찾는 방법)를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은 모든 리소스 (CPU, 메모리, 디스크 등)에 대해 사용률, 포화 상태, 오류를 확인합니다.
  • 리소스를 확인하고 병목 현상이 아니라고 확신할 때 주의하세요. 이렇게 하면 문제가 있는 대상을 좁히고 후속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uptime
dmesg | tail
vmstat 1
mpstat -P ALL 1
pidstat 1
iostat -xz 1
free -m
sar -n DEV 1
sar -n TCP,ETCP 1
top

이 명령어들 중 일부는 sysstat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세요.

 

한글로 된 정리본도 있네요 :)

https://luavis.me/server/linux-performance-analysis

 

Luavis' Dev Story - 리눅스 서버 60초안에 상황파악하기

 

luavis.me

Pexels에서 seppe machielsen님의 사진: https://www.pexels.com/ko-kr/photo/14011035/

B로그0간

개발 관련 글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