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Arduino 제어하기


Arduino Ethernet Shield 가 있다면, 아주 쉽게 해 볼 수 있다.

일단, 앱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앱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wiznet.app_tcp


아주 쉬운 메시지 구조로 만들어, 아주 간단하게 동작을 테스트 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앱의 목적이다.


앱의 소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Arduino 제어하기 - 어플 소개https://ts.devbj.com/570 )


일단 설치 했다면,


이제 아두이노 코딩을 조금......일단 아두이노 개발 환경이 있다면 


Ethernet Library 를 2.0 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바란다. 이 버전 부터 자동으로 이더넷쉴드를 인지하여 있다면 그 쉴드에 맞게 Ethernet 기능을 쓸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다.


그럼, 이제 본격적인 스마트폰을 이용한 데모작업을 해야 하는데, 소스코드에 구현된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NeoPixel LED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에서 받은 RGB 값을 이용하여 제어되는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 보았다.
  2. 시리얼 터미널이 연결되어 있으면, 
    1. 스마트폰 앱에서 보내는 텍스트를 시리얼 터미널로 출력하도록 해 두었다.
    2. 시리얼 터미널에 원하는 텍스트를 엔터를 치면 그 문장이 저장되었다가 스마트폰 앱이 "Refresh All" 버튼을 누르면 데이터를 보내 앱에 표시가 된다.

실험 보드 사진을 간단히 허접 폰카로 찍어 업로드 해본다.

그래도 나름 신종 아두이노 보드인 MKR Zero + MKR Ethernet Shield 제품으로 구성했다. ^-----^v

아래 gist를 참고해서 각자 다운 받아 돌려보면 된다.


각각 I/O 포트에 간단한 led나 버튼 같은 것을 원하는 대로 붙여서 소스를 조금 수정하면 왠만한 간단한 스마트폰 제어 응용은 마음대로 만들 수 있을........................껄


그 간단한 메시지 구조는 아래와 같다. 누구든 아래 메시지만 맞춰 디바이스 코딩하면 이 안드로이드/애플 앱을 활용할 수 있다. 6개의 I/O와 1개의 텍스트를 맘껏 활용해 보세요 ^^


앱은 그냥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혹시나해서 간단하게 사용화면을 몇개 올려둔다. 

순서대로 사용하면 소스코드를 돌려보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B로그0간

개발 관련 글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