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카월드 - 이커머스 시장의 Hot 키워드- 컨텐츠, 커뮤니티 정리

원본 동영상은 아래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7ziZoxpb6M


이 슈카월드의 강의해서 주목할 키워드는 

컨텐츠 와 커뮤니티

 

가치의 중심은 컨텐츠라고 항상 생각하고 있고, 그 컨텐츠를 쌓아가기 위해 이런 블로그를 하던 슈카월드처럼 유튜브 영상을 찍던 자신의 가치를 쌓아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현재 이커머스 시장의 트렌드를 짚어 보며 이 핵심에 있는 것이 바로 컨텐츠와 커뮤니티라는 것을 한 번 더 강조하고 있다.

(일면 당연한 이야기 인데, 실례가 많이 등장하고 큰 돈이 몰리는 현상이 주변에서 바로 보이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예전의 싸이월드, 디씨인사이드, 딴지일보

또한 거대한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볼 수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 커뮤니티는 충성고객을 따로 모을 필요도 없다. 한명 한명 멤버가 광적인 팬들이다. 

이런 사람이 모이면 무엇인가 가치가 생성된다. 그런 이런 커뮤니티를 모을 미끼는 바로 컨텐츠라는 것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는 설명, 즉 쉽게 돈을 나눠주거나 쿠폰을 나눠주어 모을 수 있는 커뮤니티의 한계를 벗어나고 싶다면 집중해야 하는 것은 콘텐츠다.


저가시장으로 돌풍을 만든 일본 워크맨을 예를 들어 여전한 저가 파워를 설명하고,

영상의 5분 근처에서 부터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먼저, 대표적인 예로 무신사를 예로 들고 있다.

참고로 무신사는 신발 관련 컨텐츠를 중심으로 모인 열성 동호회, 커뮤니티에서 출발하여 이커머스의 메인으로 우뚝 서고 있다.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판매하며, 쇼핑몰의 다크호스로 등장, 이 근원에는 커뮤니티가 있다.

온라인 몰링

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하네요.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 커뮤니티 -> 유통비즈니스

의 순환고리로 유통혁명!!

유사한 예로, 스타일쉐어, 29CM, 지그재그 등등등

단순한 가격 싸움도 좋지만, 콘텐츠가 주요 무기라는 점.

기존의 단순 쇼핑앱들의 위기, 안그래도 레드오션인데 걱정이 산떠미 일듯..

기업 가치 기반이 흔들려, M&A 시장에서 인기도 없어지고 있다는 설명.

우후죽순으로 들어오는 배달앱 시장에서 생존을 위해 인수되기를 선택한 1위 배달앱 배달의 민족,

그냥 돈 벌고 끝나는 것은 아닌 것 같은데, 김봉진회장의 향후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핵심가치는 정보와 그 정보를 교환하는 장소, 

즉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커뮤니티를 하나라도 쥘 수 있다면,

무엇이든 의미있는 결과를 내고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네.

 

그냥 잡설, 강의 정리 끝.

 

B로그0간

개발 관련 글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