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을 읽어서 쉽게 이해가 되네요.
각 논문들에서 말하는 내용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의미는 크게 벗어나지 않을 듯..
한글로 딱 매칭되는 단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영문단어로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네요.
트랙백한 포스팅 (http://shine-ing.tistory.com/157) 이 정말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쉽게 이해 했습니다.

현재 제가 읽는 논문에서도 나오는 용어라 적용해보면, (복사,카피한 내용을 찾아내는 툴과 관련된 논문입니당 ^^) 
- Precision (따로 한글로는 표시를 않으셨네용)
툴이 복사본이 맞다고 판단한 결과물에 대해 실제 복사본일 확률
10개의 후보를 뽑았더만, 실제로 1개만 복사한 문장이라고 하면, 10%의 precision을 가지는 것이 되는 것이네용.

- Recall(재현율이라고 표현하셨네요) ..
실제로 복사/카피한 내용이 있는데 툴이 얼마나 잘 찾아 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넹.
즉, 10개의 복사한 내용이 있는데 그중에서 3개만 찾았다고 하면, 30%의 Recall을 가지는 것이 되는셈이네요.

적으면서도 어렵당 어쨋든 어렴풋이 다가오네요. (To.World 님포스팅 감사 ^^)
E7I3jurQN6mPxPmMr4nUZnavKTgCLo_Ha5gWtSa3Kh0,

B로그0간

개발 관련 글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